<CTS TV QT에서 옮겨왔습니다>
8. 내가 또 조서를 내려서 하나님의 이 성전을 건축함에 대하여 너희가 유다 사람의 장로들에게 행할 것을 알리노니 왕의 재산 곧 유브라데 강 건너편에서 거둔 세금 중에서 그 경비를 이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주어 그들로 멈추지 않게 하라
9. 또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 곧 하늘의 하나님께 드릴 번제의 수송아지와 숫양과 어린 양과 또 밀과 소금과 포도주와 기름을 예루살렘 제사장의 요구대로 어김없이 날마다 주어
10. 그들이 하늘의 하나님께 향기로운 제물을 드려 왕과 왕자들의 생명을 위하여 기도하게 하라
11. 내가 또 명령을 내리노니 누구를 막론하고 이 명령을 변조하면 그의 집에서 들보를 빼내고 그를 그 위에 매어달게 하고 그의 집은 이로 말미암아 거름더미가 되게 하라
12. 만일 왕들이나 백성이 이 명령을 변조하고 손을 들어 예루살렘 하나님의 성전을 헐진대 그 곳에 이름을 두신 하나님이 그들을 멸하시기를 원하노라 나 다리오가 조서를 내렸노니 신속히 행할지어다 하였더라
13. 다리오 왕의 조서가 내리매 유브라데 강 건너편 총독 닷드내와 스달보스내와 그들의 동관들이 신속히 준행하니라
14. 유다 사람의 장로들이 선지자 학개와 잇도의 손자 스가랴의 권면을 따랐으므로 성전 건축하는 일이 형통한지라 이스라엘 하나님의 명령과 바사 왕 고레스와 다리오와 아닥사스다의 조서를 따라 성전을 건축하며 일을 끝내되
15. 다리오 왕 제육년 아달월 삼일에 성전 일을 끝내니라
이게 이방인 바사 제국의 다리오 왕의 조서요 명령이라는 사실이 믿어지십니까?
<왕의 재산 곧 유브라데 강 건너편에서 거둔 세금 중에서 그 경비를 이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주어 그들로 그 일을 멈추지 않게 하라>(8절).
<하나님께 드릴 번제의 수송아지와 숫양과 어린 양과 또 밀과 소금과 포도주와 기름을 예루살렘 제사장의 요구대로 어김없이 날마다 주라>(9절).
<그들이 하늘의 하나님께 향기로운 제물을 드려 … 기도하게 하라>(10절).
<누구를 막론하고 이 명령을 변조하면 그의 집에서 들보를 빼내고 그를 그 위에 매어달게 하고 그의 집은 거름더미가 되게 하라>(11절).
<만일 왕들이나 백성들이 이 명령을 변조하고 예루살렘 하나님의 성전을 헐진대 하나님이 그들을 벌하시기를 원하노라>(12절).
그러면서 <나 다리오가 조서를 내렸노니 이를 신속히 행할지어다>(12절) 그랬습니다. 참으로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 하나님이 다리오 왕의 마음을 움직이시고 그에게 큰 감동을 주신 사실을 누구도 부인할 수 없게 하는 말씀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렇게 하여 사마리아 사람들의 조직적인 방해와 악의적인 훼방으로 16년간 중단되었던 예루살렘 성전 재건 사업이 엄청난 탄력을 받으며 재개되어 4년 만에 완공하고 봉헌하여 그동안 오래 단절되었던 유월절 예식까지도 거행하게 되지 않습니까?
우리도 다른 사람의 아픔을 자신의 것처럼 여기며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얻기 위해 기도합시다. 거칠고 삭막한 세상 풍파로 희망을 잃었던 사람이 기도하여 하나님을 움직일 때 하나님은 저 이방의 왕들을 감동케 하사 기어이 큰일을 이루게 하셨습니다. 지혜란 결국 패배의 길에서 우리의 발길을 확실히 돌려 무엇보다도 다정하고 따스한 가슴을 가지는 것이며 그 안에서 칼마저도 녹이고 새로운 삶의 꿈을 부화시키는 열정을 지니는 것입니다.
-다리오 왕의 조서 내용을 보면서 어떤 생각을 하셨습니까?
-<그 경비는 다 왕실에서 내리라>(4절), <거둔 세금 중에서 그 경비를 끊임없이 주라>(8절)는 명령은 무슨 뜻일까요?
-당신은 이 시대 권력가들에게도 하나님이 역사하사 그들을 통해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이루실 수 있다고 믿으십니까?
주님, 말씀을 보면 볼수록, 들으면 들을수록 놀랍고 신기하기만 합니다. 고레스도 그랬지만 다리오 왕도 거의 완벽한 하나님의 종으로서의 사역을 감당했습니다. 저희들 다시 한번 하나님은 이 세상 그 누구도 변화시키실 수 있고 그 어떤 권력가도 능히 당신의 종으로 부리실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거듭 하나님이 뜻하신 일은 그 누구도 방해할 수 없고 영원히 중단시킬 수 없음도 봤습니다. 쉽게 포기하거나 주저앉지 않고 주님의 일에 더욱 매진하는 저희들 되게 해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