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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의 등불 (삼하 21:15-22)

<CTS TV QT에서 옮겨왔습니다>

1. 여호와께서 다윗을 모든 원수의 손과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신 그 날에 다윗이 이 노래의 말씀으로 여호와께 아뢰어
2. 이르되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위하여 나를 건지시는 자시요
3. 내가 피할 나의 반석의 하나님이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높은 망대시요 그에게 피할 나의 피난처시요 나의 구원자시라 나를 폭력에서 구원하셨도다
4. 내가 찬송 받으실 여호와께 아뢰리니 내 원수들에게서 구원을 받으리로다
5. 사망의 물결이 나를 에우고 불의의 창수가 나를 두렵게 하였으며
6. 스올의 줄이 나를 두르고 사망의 올무가 내게 이르렀도다
7. 내가 환난 중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나의 하나님께 아뢰었더니 그가 그의 성전에서 내 소리를 들으심이여 나의 부르짖음이 그의 귀에 들렸도다

본문 해석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위하여 나를 건지시는 자시요 내가 피할 나의 반석의 하나님이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높은 망대시요 그에게 피할 나의 피난처시요 나의 구원자시라>(2-3절).

여호와께서 다윗을 모든 원수의 손과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여주신 그날에 다윗은 자신의 파란만장한 인생을 돌아보며 이렇게 주님을 노래합니다. 

이와 똑같은 노래가 시편에도 반복됩니다(시 18). 

먼저 <구원의 하나님>을 주제로 찬양하고, 이어 자신의 간구를 들으시고 도움과 능력을 베푸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하나님은 대체 어떤 분이신가? 하나님은 내 존재, 내 삶에 어떤 의미를 가지신 분이신가? 다윗은 <반석, 요새, 건지시는 자, 방패, 구원의 뿔, 높은 망대, 피난처, 구원자, 폭력에서 구원하시는 분, 찬송받으실 분>이라고 고백하며 찬양합니다.

그런데 다윗은 여호와를 여러 가지 방어 기제로 규정하고 고백하며 찬양하고 있습니다. 

즉 여호와께서 우리로 하여금 남을 해쳐 승리하게 하시기보다는 적들로부터 우리를 안전하게 보호하시고 지킴으로써 마침내 구원에 이르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반석, 요새, 방패, 망대, 피난처>등이 다 그렇습니다. 또 중요한 것은 바로 7절입니다.

<내가 환난 중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나의 하나님께 아뢰었더니 그가 그의 성전에서 내 소리를 들으심이여 나의 부르짖음이 그의 귀에 들렸도다>(7절).

여호와가 나의 원수며 세상 온갖 폭력으로부터 나를 지키시고 구원하시는 사건은 결코 거저, 혹은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여호와께 아뢰고 부르짖을 때, 구원을 호소할 때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여호와는 분명 나의 구원자시지만 그럼에도 내가 그분께 내 사정을 아뢸 때 비로소 응답하신다는 고백입니다. 더구나 <성전에서 내 소리를 들으신다>고 합니다. 이 <다윗의 노래>가 우리가 함께 불러야 할 희망의 노래요 감사와 감격의 노래가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결단과 적용

-오늘 본문과 시편 18편 말씀을 비교해 보십시오.

-본문 6절의 <스올의 줄>, <사망의 올무>란 무엇을 뜻할까요?

-이 <다윗의 노래>를 읽고 당신의 노래와 고백을 적어 보십시오.

오늘의 기도

주님, 다윗의 위대한 신앙고백과 하나님 찬양을 들으며 다시 한 번 많은 것을 깨닫습니다.

 다윗은 막연하고 피상적인 언어가 아니라 구체적이고도 현장감 넘치는 표현으로 구원을 노래하며 또 자신의 믿음을 고백했습니다.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통틀어 자신이 체험하고 확인한 구원을 노래했습니다. 저희로 하여금 다윗처럼 하나님 중심으로 살며 기도하고 또 하나님의 구원을 체험하며 감사하며 늘 찬양하며 살게 해주시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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