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S TV QT에서 옮겨왔습니다>
41. 블레셋 사람이 방패 든 사람을 앞세우고 다윗에게로 점점 가까이 나아가니라
42. 그 블레셋 사람이 둘러보다가 다윗을 보고 업신여기니 이는 그가 젊고 붉고 용모가 아름다움이라
43. 블레셋 사람이 다윗에게 이르되 네가 나를 개로 여기고 막대기를 가지고 내게 나아왔느냐 하고 그의 신들의 이름으로 다윗을 저주하고
44. 그 블레셋 사람이 또 다윗에게 이르되 내게로 오라 내가 네 살을 공중의 새들과 들짐승들에게 주리라 하는지라
45. 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나아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나아가노라
46. 오늘 여호와께서 너를 내 손에 넘기시리니 내가 너를 쳐서 네 목을 베고 블레셋 군대의 시체를 오늘 공중의 새와 땅의 들짐승에게 주어 온 땅으로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계신 줄 알게 하겠고
47. 또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칼과 창에 있지 아니함을 이 무리에게 알게 하리라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인즉 그가 너희를 우리 손에 넘기시리라
48. 블레셋 사람이 일어나 다윗에게로 마주 가까이 올 때에 다윗이 블레셋 사람을 향하여 빨리 달리며
49. 손을 주머니에 넣어 돌을 가지고 물매로 던져 블레셋 사람의 이마를 치매 돌이 그의 이마에 박히니 땅에 엎드러지니라
무장도 없이 골리앗 앞에 나선 다윗과 완전 무장을 한 골리앗이 양 진영 한가운데 마주섰습니다. 블레셋 사람 골리앗이 먼저 외쳤습니다. <네가 나를 개로 여기고 막대기를 가지고 내게 나왔느냐 … 오라 내가 네 살을 공중의 새들과 들짐승들에게 주리라>(43-44절).
다윗도 골리앗 앞에서 기죽지 않고 담대하게 외쳤습니다. 그는 무기보다도 전적으로 하나님께 의지하여 싸우겠다며 자신이야말로 하나님의 대리자로서 지금 성전을 수행하고 있음을 분명히 합니다.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나아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나아가노라>(45절).
[믿음의 사람이 아니고서는 상상할 수도 없는 고백이고 담력입니다. 당시 다윗은 이스라엘을 위해, 이스라엘의 이름으로 골리앗과의 한 판에 나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이름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골리앗을 응징하기로 한 것입니다. 황당하기까지 한 다윗의 이 용맹과 확신을 보십시오. <오늘 여호와께서 너를 내 손에 넘기시리니 내가 너를 쳐서 네 목을 베고 블레셋 군대의 시체를 공중의 새와 땅의 들짐승에게 주어 온 땅으로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계신 줄 알게 하겠다>(46절).
이게 바로 다윗이 그 거룩한 전쟁에 나선 목적입니다.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널리 알리겠다는 것입니다.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칼과 창에 있지 아니함을 이 무리에게 알게 하리라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인즉 그가 너희를 우리 손에 넘기시리라>(47절).
전쟁의 승패는 칼이나 창에 달려 있지 않고 역사의 주인이신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어린 다윗은 이미 그 사실을 확신하고 있었습니다. 전쟁은 사람의 생각이나 군비나 전력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의지와 뜻에 따라 결정되는 하나님께 속한 사건이라는 것입니다.
그게 사실인지 공허한 허풍인지를 보십시오.
<손을 주머니에 넣어 돌을 가지고 물매로 던져 블레셋 사람의 이마를 치매 돌이 그의 이마에 박히니 땅에 엎드러지니라>(49절).
-다윗의 믿음과 용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당신도 다윗처럼 전쟁이 하나님께 속한 것이라고 믿으십니까?
-다윗이 말한 <만군의 여호와>(45절)란 히브리말로 <예호와 체바오트>입니다. 무슨 뜻일까요?
주님, 다시 한 번 다윗을 생각해 봅니다.
갑옷이며 투구, 칼 등이 몸에 맞지 않을 만큼 아직은 어린 소년이었음에도 그는 블레셋 군대의 골리앗보다 더 철저하게 믿음으로 완전 무장을 한 사람이었습니다.
골리앗은 다윗의 물매돌에 쓰러지기 전에 이미 정신적으로 다윗에게 압도당했고 패배했습니다. 저희들 다윗에게서 믿음을 배우고 그 정신력을 배우고 진정한 용기와 담력을 배우게 해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