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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다 땅에 남은 자들 (왕하 25:18-30)

<CTS TV QT에서 옮겨왔습니다>

18. 시위대장이 대제사장 스라야와 부제사장 스바냐와 성전 문지기 세 사람을 사로잡고
19. 또 성 중에서 사람을 사로잡았으니 곧 군사를 거느린 내시 한 사람과 또 성 중에서 만난 바 왕의 시종 다섯 사람과 백성을 징집하는 장관의 서기관 한 사람과 성 중에서 만난 바 백성 육십 명이라
20. 시위대장 느부사라단이 그들을 사로잡아 가지고 립나 바벨론 왕에게 나아가매
21. 바벨론 왕이 하맛 땅 립나에서 다 쳐죽였더라 이와 같이 유다가 사로잡혀 본토에서 떠났더라
22. 유다 땅에 머물러 있는 백성은 곧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남긴 자라 왕이 사반의 손자 아히감의 아들 그달리야가 관할하게 하였더라
23. 모든 군대 지휘관과 그를 따르는 자가 바벨론 왕이 그달리야를 지도자로 삼았다 함을 듣고 이에 느다니야의 아들 이스마엘과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과 느도바 사람 단후멧의 아들 스라야와 마아가 사람의 아들 야아사니야와 그를 따르는 사람이 모두 미스바로 가서 그달리야에게 나아가매
24. 그달리야가 그들과 그를 따르는 군사들에게 맹세하여 이르되 너희는 갈대아 인을 섬기기를 두려워하지 말고 이 땅에 살며 바벨론 왕을 섬기라 그리하면 너희가 평안하리라 하니라
25. 칠월에 왕족 엘리사마의 손자 느다니야의 아들 이스마엘이 부하 열 명을 거느리고 와서 그달리야를 쳐서 죽이고 또 그와 함께 미스바에 있는 유다 사람과 갈대아 사람을 죽인지라
26. 노소를 막론하고 백성과 군대 장관들이 다 일어나서 애굽으로 갔으니 이는 갈대아 사람을 두려워함이었더라
27. 유다의 왕 여호야긴이 사로잡혀 간 지 삼십칠 년 곧 바벨론의 왕 에윌므로닥이 즉위한 원년 십이월 그 달 이십칠일에 유다의 왕 여호야긴을 옥에서 내놓아 그 머리를 들게 하고
28. 그에게 좋게 말하고 그의 지위를 바벨론에 그와 함께 있는 모든 왕의 지위보다 높이고
29. 그 죄수의 의복을 벗게 하고 그의 일평생에 항상 왕의 앞에서 양식을 먹게 하였고
30. 그가 쓸 것은 날마다 왕에게서 받는 양이 있어서 종신토록 끊이지 아니하였더라

본문 해석

<유다 땅에 머물러 있는 백성은 곧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남긴 자라 왕이 사반의 손자 아히감의 아들 그달리야가 관할하게 하였더라>(22절).

본 절 이후로부터는 느부사라단에 의해 유다 땅에 남겨진 자들에 대한 역사가 기록되고 있습니다. 앗수르와는 달리 바벨론은 정복지에 자국민의 이민정책을 펴지 않고 그 현지 사람들로 하여금 스스로 통치할 수 있는 자치제를 실시해 세금과 조공을 챙겼습니다. 

그래서 유대인 가운데 명문 출신인 그달리야를 총독으로 세우고 새로운 형태의 행정을 유다에 도입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처사에 대해 그 땅에 남아 있던 사람들이 불만을 품어 그달리야를 몰아내고 다른 유다인으로 총독을 삼기 위한 시도가 발생했습니다. 이때 유다에 계속 남아 있던 백성들은 어떤 특정한 기술도 없고 바벨론에 전혀 유익하지 않다고 판명된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외에도 상류 계급에 속하는 사람들도 상당수가 있었는데 그들은 유다 각지에 숨어 있던 사람들로서 예레미야와 바룩, 그리고 몇몇 왕족이 있었습니다. <그달리야>는 예레미야의 충고에 따라 바벨론을 섬기는 길만이 살 길임을 굳게 믿고 있었으며 그러한 충고를 하는 예레미야 선지자도 보호해주었습니다. 

당시 바벨론이 유다 땅에서 실시한 정책은 남아 있는 유다인들의 감정과 정서를 최대한 손상시키지 않는 온건한 방식이었습니다. 이에 대한 유력한 증거가 바로 사반의 손자요 아히감의 아들인 그달리야로 총독을 삼았다는 사실입니다. 그달리야의 조부인 사반은 서기관 출신으로 요시야 왕 때에 큰 명성을 떨쳤던 사람이며 그의 부친 아히감도 왕의 사절단 중 한 사람이었습니다. 즉 그는 상당한 명문가 출신으로 유다 백성들의 신임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은 이러한 사람을 총독으로 내세워 유다에 남아 있는 사람들을 회유했던 것입니다. 그달리야도 그러한 바벨론의 유화정책에 순응하여 그 땅 백성들을 잘 화합시켜 실질적인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러나 바벨론의 후환이 두려워 국수주의자들은 암몬으로, 그리고 또 다른 무리들은 예레미야 선지자를 데리고 애굽으로 도망하게 되었는데 이것은 다 신명기에서 예언한 말씀이 성취된 것입니다.

결단과 적용

– <그달리야>의 할아버지 <사반>에 대해 22:3절과 예레미야 26:24을 참고해 소개해보십시오.

– 당시 식민지를 관리하는 바벨론의 정책에 대해 당신의 견해를 간략히 적어보십시오.

– 사로잡혀 바벨론으로 끌려간 유다 사람의 수를 예레미야 52:28-30을 참고하여 확정해보십시오.

오늘의 기도

주님, 유다가 결국 그들의 어리석음과 불순종으로 옛 종의 모진 멍에를 다시 쓰게 되었습니다. 그렇습니다. 누구든 쉽고 가벼운 하나님의 은혜의 멍에를 거부하면 죄와 사탄의 무거운 멍에를 쓸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부디 저희로 하여금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마 11:29-30)고 하신 주님의 말씀을 깊이 깨닫고 그 말씀 앞에서 바르게 판단하고 결단하는 성도들이 되게 해주시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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