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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의 고난을 보시다 (왕하 14:23-29)

<CTS TV QT에서 옮겨왔습니다>

23. 유다의 왕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 제십오년에 이스라엘의 왕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이 사마리아에서 왕이 되어 사십일 년간 다스렸으며
24.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에게 범죄하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모든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더라
25.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의 종 가드헤벨 아밋대의 아들 선지자 요나를 통하여 하신 말씀과 같이 여로보암이 이스라엘 영토를 회복하되 하맛 어귀에서부터 아라바 바다까지 하였으니
26. 이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고난이 심하여 매인 자도 없고 놓인 자도 없고 이스라엘을 도울 자도 없음을 보셨고
27. 여호와께서 또 이스라엘의 이름을 천하에서 없이 하겠다고도 아니하셨으므로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의 손으로 구원하심이었더라
28. 여로보암의 남은 사적과 모든 행한 일과 싸운 업적과 다메섹을 회복한 일과 이전에 유다에 속하였던 하맛을 이스라엘에 돌린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29. 여로보암이 그의 조상 이스라엘 왕들과 함께 자고 그의 아들 스가랴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본문 해석

<유다의 왕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 제십오년에 이스라엘의 왕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이 사마리아에서 왕이 되어 사십일 년간 다스렸으며>(23절).

여러보암 2세는 이스라엘의 왕들 중 영토 확장에 가장 성공한 통치자였습니다. 

당시 이스라엘의 가장 골치 아픈 적국이었던 아람이 앗시리아의 침공을 당해 수도 다메섹까지 정복되는 틈을 타 여로보암 2세는 지난 날 잃어버렸던 이스라엘 영토를 모조리 되찾았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그 역시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에게 범죄하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모든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더라>(24절)고 합니다.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의 종 가드헤벨 아밋대의 아들 선지자 요나를 통하여 하신 말씀과 같이 여러보암이 이스라엘 영토를 회복하되 하맛 어귀에서부터 아라바 바다까지 하였으니>(25절).

우리는 이 구절을 통해 요나 선지자의 활동 시기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즉 그는 B. C. 780년경 활동했던 사람으로 호세아, 아모스와는 동시대며, 미가보다는 앞선 세대의 사람이었습니다. 우리는 오늘 이 본문을 통해 성도들은 결코 겉으로 드러난 외형적인 번영이나 업적으로만 그 시대의 흐름을 판단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여로보암은 41년이라는 긴 세월을 통치하였고, 또 영토도 크게 확장하는 업적을 이루었지만 그것은 결코 하나님의 축복 때문이 아니라 그의 죄를 오래 참으신 하나님의 자비하심과 긍휼 때문이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외형적인 번영이 주어질 때가 바로 죄악과 교만을 버리고 하나님의 인내하심과 은헤에 감격해 돌이키며 회개해야 할 때임을 깨닫는 지혜를 발동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직면한 현실의 어려움이 어디에서부터 시작되었는지 그 원인을 진단하는 과정에서부터 책임의 소재를 분명하게 가려 냉정한 자기반성을 해야 옳다는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또 이스라엘의 이름을 천하에서 없이 하겠다고도 아니하셨으므로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의 손으로 구원하심이었더라>(27절).

여로보암의 개인적 능력이나 그를 보좌하는 신복들의 탁월한 술수 때문이 아니라 여로보암을 통해 죄인들인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사랑을 나타내셨다는 말씀입니다.

부디 과거 이스라엘의 그 뼈아픈 체험이 오늘 우리들의 인생살이에도 두고두고 귀한 일깨움으로 남길 빕니다.

결단과 적용

– 본문의(23절) 여로보암 왕을 왜 <여로보암 2세>라고 할까요(왕상 12:20)?

– <요나>(25절) 선지자에 대해 간략히 적어보십시오(욘 1:1-2).

– 본문 25절에 나오는 <아라바 바다>란(민 34:12, 신 3:17, 4:49, 수 3:16)어디를 말할까요?

오늘의 기도

주님, 여로보암 시대의 번영은 여로보암의 악함과는 관계 없이 온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그들의 승리가 곧 그 왕이나 백성들의 삶을 하나님이 인정하셨다는 뜻은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오히려 그 백성들로 하여금 본질적인 소명으로 돌아오게 하시려고 베푸시는 하나님의 새로운 초청을 의미한다고 봐야 옳은 것임을 다시 한 번 깨닫습니다. 

언제나 인내하시며 당신의 선하신 뜻 가운데로 복귀하기를 바라시는 하나님의 기대에 늘 바르게 응답하며 사는 저희들 되게 해주시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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