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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찌 평안이 있으랴 (왕하 9:21-29)

<CTS TV QT에서 옮겨왔습니다>

21. 요람이 이르되 메우라 하매 그의 병거를 메운지라 이스라엘 왕 요람과 유다 왕 아하시야가 각각 그의 병거를 타고 가서 예후를 맞을새 이스르엘 사람 나봇의 토지에서 만나매
22. 요람이 예후를 보고 이르되 예후야 평안하냐 하니 대답하되 네 어머니 이세벨의 음행과 술수가 이렇게 많으니 어찌 평안이 있으랴 하더라
23. 요람이 곧 손을 돌이켜 도망하며 아하시야에게 이르되 아하시야여 반역이로다 하니
24. 예후가 힘을 다하여 활을 당겨 요람의 두 팔 사이를 쏘니 화살이 그의 염통을 꿰뚫고 나오매 그가 병거 가운데에 엎드러진지라
25. 예후가 그의 장관 빗갈에게 이르되 그 시체를 가져다가 이스르엘 사람 나봇의 밭에 던지라 네가 기억하려니와 이전에 너와 내가 함께 타고 그의 아버지 아합을 좇았을 때에 여호와께서 이같이 그의 일을 예언하셨느니라
26.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어제 나봇의 피와 그의 아들들의 피를 분명히 보았노라 여호와께서 또 말씀하시기를 이 토지에서 네게 갚으리라 하셨으니 그런즉 여호와의 말씀대로 그의 시체를 가져다가 이 밭에 던질지니라 하는지라
27. 유다의 왕 아하시야가 이를 보고 정원의 정자 길로 도망하니 예후가 그 뒤를 쫓아가며 이르되 그도 병거 가운데서 죽이라 하매 이블르암 가까운 구르 비탈에서 치니 그가 므깃도까지 도망하여 거기서 죽은지라
28. 그의 신복들이 그를 병거에 싣고 예루살렘에 이르러 다윗 성에서 그들의 조상들과 함께 그의 묘실에 장사하니라
29. 아합의 아들 요람의 제십일년에 아하시야가 유다 왕이 되었었더라

본문 해석

<이스라엘 왕 요람과 유다 왕 아하시야가 각각 그의 병거를 타고 가서 예후를 맞을새 이스르엘 사람 나봇의 토지에서 만나매 요람이 예후를 보고 이르되 예후야 평안하냐 하니 대답하되 네 어머니 이세벨의 음행과 술수가 이렇게 많으니 어찌 평안이 있으랴 하더라>(21-22절).

요람과 아하시야가 예후를 맞은 것은 그에게서 전시상황을 듣기 위해서였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예후와 요람이 굳이 <나봇의 토지>에서 상봉하게 된 것은 아합의 죗값을 심판하시고자 하신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에 의해 이루어진 것입니다. 인간적으로 볼 때는 우연처럼 여겨지지만 실은 예언의 말씀에 대한 정확한 성취였습니다. 

<나봇의 토지>는 아합의 탐욕과 배교를 상징하는 곳 아닙니까? 

그런 곳에서 예후가 이세벨의 죄악을 언급하고 있는 것은 그가 바로 아합이 지은 죄의 근본 원인이기 때문이고 또한 그녀의 악행에 대한 예후의 반란행위에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요람이 곧 손을 돌이켜 도망하며 아하시야에게 이르되 아하시아여 반역이로다>(23절).

<아하시야여 반역이로다>, 히브리어 문장은 더 짧게 단 두 단어 <반역, 아하시야>로 되어 있습니다. 요담이 목숨을 건지기 위해 도망하며 이렇게 자신의 사촌에게 다급한 경고를 외친 것입니다. 그러나 예후는 훈련된 군인이었습니다. 

<예후가 힘을 다하여 활을 당겨 요람의 두 팔 사이를 쏘니 화살이 그의 염통을 꿰뚫고 나오매 그가 병거 가운데에 엎드러진지라>(24절).

요람은 도망치며 예후에게 등을 보였고, 예후의 화살은 요람의 몸을 관통하여 심장을 뚫고 나왔습니다. 예후는 분명 아합에 대한 엘리야의 선고를 잊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곧 당시 예후에게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있었음을 암시해줍니다. 

만약 예후에게 믿음이 없었다면 하나님이 아합의 집을 진멸하시기 위해 선지자 엘리야를 통해 그에 대한 기름부음을 명령하시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것은 예후가 왕이 되어 바알의 산당을 헐고 그곳에 화장실을 지었을 때 하나님께서 예후를 칭찬하신 말씀에도 잘 나타나 있습니다. 

<그의 신복들이 그를 병거에 싣고 예루살렘에 이르러 다윗 성에서 그들의 조상들과 함께 그의 묘실에 장사하니라>(28절).

비록 아하시야가 아합의 집과 교제를 나눔으로 예후의 손에 죽임을 당하긴 했지만 그 역시 다른 유다 왕들과 같이 다윗 성에 있는 가족 묘실에 안장되었습니다. 역대하 22:9은 그가 그렇게 장사된 것은 <그가 전심으로 여호와를 구하던 여호사밧의 아들>이었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결단과 적용

– 본문 23절의 요람의 경우와 열왕기상 22:34에 나오는 아합의 경우를 서로 비교해보십시오.

– <나봇의 토지>(21절)에 관해 간략히 적어보십시오.

– 본문 26절과 병행구절인 열왕기상 21:13 말씀을 대조해보십시오.

오늘의 기도

주님, 아합의 집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기름부음을 받은 예후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음을 봅니다. 아합의 아들 요람과 유다 왕 아하시야의 비참한 최후를 통해 아합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가 얼마나 크신가 하는 점도 생각해봅니다. 

부디 이런 과거 이스라엘의 흑역사를 통해 이 시대 저희도 많은 것을 깨닫고 또 새롭게 결단할 수 있게 해주시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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