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S TV QT에서 옮겨왔습니다>
10. 때에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가 이스라엘의 왕 여로보암에게 보내어 이르되 이스라엘 족속 중에 아모스가 왕을 모반하나니 그 모든 말을 이 땅이 견딜 수 없나이다
11. 아모스가 말하기를 여로보암은 칼에 죽겠고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 땅에서 떠나겠다 하나이다
12. 아마샤가 또 아모스에게 이르되 선견자야 너는 유다 땅으로 도망하여 가서 거기에서나 떡을 먹으며 거기에서나 예언하고
13. 다시는 벧엘에서 예언하지 말라 이는 왕의 성소요 나라의 궁궐임이니라
14. 아모스가 아마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선지자가 아니며 선지자의 아들도 아니라 나는 목자요 뽕나무를 재배하는 자로서
15. 양 떼를 따를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데려다가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가서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 예언하라 하셨나니
16. 이제 너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니라 네가 이르기를 이스라엘에 대하여 예언하지 말며 이삭의 집을 향하여 경고하지 말라 하므로
17.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네 아내는 성읍 가운데서 창녀가 될 것이요 네 자녀들은 칼에 엎드러지며 네 땅은 측량하여 나누어질 것이며 너는 더러운 땅에서 죽을 것이요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의 땅에서 떠나리라 하셨느니라
아모스 선지자를 여로보암 왕에게 고발한 자는 다른 이가 아닌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였습니다. 아마샤가 아모스를 고발한 것은 아모스가 당국의 허가없이 예언활동을 했기 때문만이 아니라 <이스라엘의 성소들이 파괴될 것이라>(9절)는 모욕적인 예언했기 때문입니다. 참 선지자 인 아모스가 거짓된 제사장 아마샤에게 갖은 핍박과 수모를 다 당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아모스를 도와 백성들을 회개케 해야 할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가 도리어 말씀을 방해하며 하나님의 선지자를 조롱하고 위협하고 모함하고 있습니다. 너는 유다 사람이니까 이 벧엘에서 예언하지 말고 유다에 가서 예언하며 거기에서나 떡을 빌어먹으라(12절)고 했습니다. 또 여로보암에게 아모스가 왕이 칼에 죽을 것이고, 이스라엘은 포로로 잡혀 갈 것이라고 저주하며 거짓 예언을 일삼는다며 이는 곧 <왕을 모반하는>(10절) 대역죄라고 했습니다. 아마샤가 볼 때 아모스는 선지자 교육도 받지 못했고, 또 선지자의 가정에서 태어나지도 않았을 뿐 아니라 목자요 뽕나무를 재배하는 가난한 농부일 뿐이었으므로 함부로 무시하고 경멸하고 고발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아모스 편이셨습니다. 아모스가 옳고 아마샤가 틀렸다고 하셨습니다. 아모스가 참 선지자고 아마샤가 거짓 제사장이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아마샤에 대한 심판의 선고가 얼마나 무섭고 단호한지를 보십시오. <네 아내는 성읍 가운데서 창녀가 될 것이요 네 자녀들은 칼에 엎드러지며 네 땅은 측량하여 나누어질 것이며 너는 더러운 땅에서 죽을 것이요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의 땅에서 떠나리라 하셨느니라>(17절). 하나님의 말씀을 훼방하고, 또 그가 보내신 자를 위협하고 모함하고 겁박하는 자는 그가 누구든 반드시 하나님이 손을 보시고 징계하시고 심판하십니다. 아모스와 아마샤의 운명을 통해 하나님의 뜻과 심판의 의지를 보다 명확히 깨달을 일입니다.
-아마샤가 아모스를 경멸하며 고발한 이유는 무엇이었습니까?
-하나님이 아마샤를 어떻게 심판하겠다고 하셨습니까(17절)?
-이 시대에도 참 선지자와 거짓된 제사장이 있을까요?
주님, 아마샤는 하나님의 제사장이었음에도 아모스를 박해하고 저주하며 고발했습니다. 유다 땅으로나 가 거기서 예언하고 떡을 먹으라며 경멸했습니다. 결국 그는 하나님으로부터 무서운 진노의 심판을 선고 받았습니다. 아내와 자식들과 그 자신에게 임할 저주를 들어야 했습니다. 부디 저희는 어떤 경우에도 하나님의 예언의 말씀을 훼방하거나 하나님이 보내신 정의로운 말씀의 사역자를 박해하는 일이 없도록 단속해 주시옵소서. 아마샤가 당한 하나님의 심판이 저희에게 큰 깨달음과 반면교사가 되게 해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