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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윗의 마지막 말 삼하 23:1-7

<CTS TV QT에서 옮겨왔습니다>

1. 이는 다윗의 마지막 말이라 이새의 아들 다윗이 말함이여 높이 세워진 자, 야곱의 하나님께로부터 기름 부음 받은 자, 이스라엘의 노래 잘 하는 자가 말하노라
2. 여호와의 영이 나를 통하여 말씀하심이여 그의 말씀이 내 혀에 있도다
3.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말씀하시며 이스라엘의 반석이 내게 이르시기를 사람을 공의로 다스리는 자,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다스리는 자여
4. 그는 돋는 해의 아침 빛 같고 구름 없는 아침 같고 비 내린 후의 광선으로 땅에서 움이 돋는 새 풀 같으니라 하시도다
5. 내 집이 하나님 앞에 이같지 아니하냐 하나님이 나와 더불어 영원한 언약을 세우사 만사에 구비하고 견고하게 하셨으니 나의 모든 구원과 나의 모든 소원을 어찌 이루지 아니하시랴
6. 그러나 사악한 자는 다 내버려질 가시나무 같으니 이는 손으로 잡을 수 없음이로다
7. 그것들을 만지는 자는 철과 창자루를 가져야 하리니 그것들이 당장에 불살리리로다 하니라

본문 해석

<이는 다윗의 마지막 말이라 이새의 아들 다윗이 말함이여 높이 세워진 자, 야곱의 하나님으로부터 기름부음을 받은 자, 이스라엘의 노래 잘 하는 자가 말하노라>(1절).

본문은 다윗이 모든 역경과 좌절을 다 맛본 후 통치 말년 곧 자신의 죽음을 앞두고 지은 시입니다. 특히 이 고백적인 찬양은 단순히 다윗 개인의 신앙과 감사를 다룬 것이라기 보다 미래에 완성될 공의로운 메시아 왕국을 예언했다는 점에서 일찍부터 <선지자적 찬양>이라 불리기도 했습니다. 마치 모세가 죽기 전 축복의 시를 썼 듯(신 33장) 다윗도 임종하기 전 그렇게 자신의 마지막 소원을 노래한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다윗 개인의 것이라기보다 성령에 감동된 <메시아적인 소원>으로, 일찍이 나단 선지자를 통해 베푸신 <다윗의 언약>(7:8-16)에 기초한 것이었습니다. <여호와의 영이 나를 통하여 말씀하심이여 그의 말씀이 내 혀에 있도다>(2절). 

다윗은 자신의 이 시가 하나님의 영, 즉 성령에 의해 주어진 하나님의 계시임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그의 말씀이 내 혀에 있다>는 표현도 말씀의 주체가 자신의 감정이나 의지가 아니라 성령임을 확실히 고백한 것입니다. 

<그는 돋는 해의 아침 빛 같고 구름 없는 아침 같고 비 내린 후의 광선으로 땅에서 움이 돋는 새 풀 같으니라>(4절). 

이것은 고통과 죄악과 부패의 온갖 어두운 밤이 물러가고, 기쁨과 번영과 행복의 찬란한 아침 햇살이 비취게 될 메시아 시대에 대한 예언입니다. 또한 <그것들을 만지는 자는 철과 창자루를 가져야 하리니 그것들이 당장에 불살리리로다>(7절)하신 말씀은 하나님의 진노와 그로 인한 심판의 상징입니다(마 3:10, 13:30, 눅 19:27). 따라서 다윗의 이 노래는 장차 메시아가 통치하실 그 나라에서는 불의한 사단의 세력이 완전하게 소멸될 것과(사 27:4), 메시아의 의로운 통치에 대적하는 세력들에게는 반드시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이 있을 것임을 깨우치고 있는 말씀이라 하겠습니다(마 25:30).

<사악한 자는 다 내버려질 가시나무 같으니…>(6절). 

결단과 적용

-22장과 23장을 비교하여 각각 그 성격과 특징을 간략히 적어보십시오.

-다윗의 이 <마지막 말>(1절)이 신적 권위를 가지는 근거에 대해 말씀해 보십시오.

-<이스라엘의 반석>(3절)이란 누구를 가리키는 표현일까요?

오늘의 기도

주님,, 다윗의 마지막 노래, 마지막 시를 생각해 봅니다. 

그는 하나님을 <이스라엘의 반석>이라고 고백했습니다. <사람을 공의로 다스리는 자>라고 했습니다. 

따라서 다윗의 이 <마지막 말>, 마지막 기도야 말로 아프고 불쌍한 심령들에게 주어지는 위로와 감사로 가득 찬 축복의 선언입니다. 

오늘 저희들도 다윗에게서 이런 기도와 찬양과 고백을 배우게 해주시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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