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S TV QT에서 옮겨왔습니다>
1. 이에 모든 이스라엘 자손이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와 길르앗 땅에서 나와서 그 회중이 일제히 미스바에서 여호와 앞에 모였으니
2. 온 백성의 어른 곧 이스라엘 모든 지파의 어른들은 하나님 백성의 총회에 섰고 칼을 빼는 보병은 사십만 명이었으며
3. 이스라엘 자손이 미스바에 올라간 것을 베냐민 자손이 들었더라 이스라엘 자손이 이르되 이 악한 일이 어떻게 일어났는지 우리에게 말하라 하니
4. 레위 사람 곧 죽임을 당한 여인의 남편이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내 첩과 더불어 베냐민에 속한 기브아에 유숙하러 갔더니
5. 기브아 사람들이 나를 치러 일어나서 밤에 내가 묵고 있던 집을 에워싸고 나를 죽이려 하고 내 첩을 욕보여 그를 죽게 한지라
6. 내가 내 첩의 시체를 거두어 쪼개서 이스라엘 기업의 온 땅에 보냈나니 이는 그들이 이스라엘 중에서 음행과 망령된 일을 행하였기 때문이라
7. 이스라엘 자손들아 너희가 다 여기 있은즉 너희의 의견과 방책을 낼지니라 하니라
<이에 모든 이스라엘 자손이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와 길르앗 땅에서 나와서 그 회중이 일제히 미스바에서 여호와 앞에 모였으니>(1절).
레위인의 첩 사건으로 미스바 총회가 열렸다는 뜻인데, 이를 두고 <여호와 앞에> 모였다고 합니다. 이는 이스라엘의 유일한 왕은 오직 <여호와> 뿐임을 시사하며 여호와의 통치권을 강조하는 말씀입니다.
<단>은 가나안 최북단의 성읍이고(18:29), <브엘세바>는 최남단의 성읍입니다(창 21:31). 따라서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란 가나안 땅 전역을 가리키는 말로 당시 소집된 미스바 총회의 규모와 레위인 첩 사건의 엄중함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다시 말해 이스라엘 온 지파가 모여 여호와의 이름으로 베냐민 지파를 재판하고 율법에 따라 응징하기 위해 모인 것입니다.
<칼을 빼는 보병은 사십 만 명이었으며>(2절).
재판 결과에 따라 베냐민 지파를 응징할 군사의 수가 <40만>이었다고 합니다.
출애굽 때 장정의 수가 <60만>이었음을 생각하면(민 26:51) 실로 엄청난 규모였습니다. 물론 베냐민 자손들도 이스라엘의 그 미스바 총회 소식을 들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그들은 그 총회에 대해 강경 대처하기로 결심한 듯 보입니다.
총회가 베냐민 지파를 향해 <기브아의 불량배들을 우리에게 넘겨 우리가 그들을 죽여 이스라엘 중에서 악을 제거하게 하라>(13절)고 했을 때 그들이 이스라엘 자손들의 그 말을 듣지 않았다는 데서도 당시 그들의 정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베냐민 지파는 기브아의 불량배들만큼이나 어리석고 악했습니다. 사태의 심각성도 깨닫지 못한 채 기브아 불량배들의 그 가증한 범죄 사실 조차도 인정하려하지 않았습니다. 지파 전체의 멸망을 스스로 자초한 것입니다.
-이스라엘 자손들이 총회로 모였던 <미스바>는 어떤 곳이었습니까(10:17, 수 18:26)?
-훗날 사울이 암몬과 싸우기 위해 군사들을 소집했을 때 몇 명이 모였습니까(삼상 11:8)?
-미스바 총회에서 실시한 레위인의 사건보고(4-7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주님, 레위인의 첩을 윤간하여 죽음에 이르게 한 기브아의 불량배들의 악행도 엽기적이지만 죽은 자신의 첩의 시신을 토막 내 미스바 총회까지 이끌어낸 레위인도 경악스럽기는 마찬가집니다. 이것은 모두 그 시대 사람들이 오직 자기의 소견대로 살았음을 뜻합니다.
하나님의 법도와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 모두가 자신의 기호대로, 자신의 판단과 욕구대로 산 나머지 저지를 수밖에 없었던 죄악이었음을 깨닫습니다.
저희들 더욱 <내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하옵소서>하신 주님의 삶을 본받게 해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