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S TV QT에서 옮겨왔습니다>
43.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조상들에게 맹세하사 주리라 하신 온 땅을 이와 같이 이스라엘에게 다 주셨으므로 그들이 그것을 차지하여 거기에 거주하였으니
44. 여호와께서 그들의 주위에 안식을 주셨으되 그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대로 하셨으므로 그들의 모든 원수들 중에 그들과 맞선 자가 하나도 없었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의 모든 원수들을 그들의 손에 넘겨 주셨음이니라
45.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족속에게 말씀하신 선한 말씀이 하나도 남음이 없이 다 응하였더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조상들에게 맹세하사 주리라 하신 온 땅을 이와 같이 이스라엘에게 다 주셨으므로…>(43절).
그렇습니다. 하나님은 일찍이 아브라함(창 12:1-3, 17:8), 이삭(창 26:3), 야곱(창 28:13)뿐 아니라 그 이후 모세(출 3:8), 여호수아(수 1:2-4)와 같은 지도자들에게도 끊임없이 가나안 땅을 약속하셨습니다.
본문은 마침내 하나님의 그 약속이 성취되어 최종적인 선언을 하는 대목입니다.
그런데 땅만 주신 게 아니라 <안식>까지 주셨다고 합니다.
<그들의 모든 원수들 중에서 그들과 맞선 자가 하나도 없었다>(44절)고 합니다.
아직 이때는 가나안 족속들이 완전히 멸절된 것은 아니었음에도(13:1), 감히 그 어떤 족속도 이스라엘을 대적할 생각을 할 수 없을 만큼 기세가 완전히 꺾여 이스라엘이야말로 더 이상 아무런 위협도 느끼지 않고 평화로운 상태를 유지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족속에게 말씀하신 선한 말씀이 하나도 남음이 없이 다 응하였더라>(45절).
하나님은 자신이 약속하신 말씀을 반드시 이루신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증하신 것입니다.
<너는 알라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는 신실하신 하나님이시라 그를 사랑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그의 언약을 이행하시며 인애를 베푸시되>(신 7:9).
때로 하나님의 약속이 몹시 더디게 이루어지는 것 같이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낙심하지 마십시오.
포기하지 마십시오.
비록 내가 기대하는 때는 아닐지라도 하나님은 반드시 약속을 지키시고 어김없이 당신의 신실하심을 드러내십니다.
당신이 하신 약속을 <하나도 남김없이>다 이루셨다는 말씀에서 부디 큰 힘과 용기를 얻게 되시길 빕니다.
-당신은 개인적으로 약속에 신실하신 하나님을 체험하신 적이 있습니까?
-<약속과 성취>를 말씀하는 호세아 11:12을 찾아 적어 보십시오.
-이사야 55:10-11을 찾아 적어 보십시오.
주님, 하나님 말씀의 신실하심을 믿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말이나 약속에 성실하지 못하고 무책임하지만 하나님은 반드시 약속을 지키시고 주신 말씀을 이루십니다.
성경을 통해 말씀하신 모든 언약을 꼭 지키십니다.
오늘 <선한 말씀이 하나도 남김이 없이 다 응하였다>(45절)는 말씀을 통해 저희들 다시 한 번 감사하며 큰 소망을 갖게 해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