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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송할지로다 (룻 4:13-22)

<CTS TV QT에서 옮겨왔습니다>

13. 이에 보아스가 룻을 맞이하여 아내로 삼고 그에게 들어갔더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임신하게 하시므로 그가 아들을 낳은지라

14. 여인들이 나오미에게 이르되 찬송할지로다 여호와께서 오늘 네게 기업 무를 자가 없게 하지 아니하셨도다 이 아이의 이름이 이스라엘 중에 유명하게 되기를 원하노라

15. 이는 네 생명의 회복자이며 네 노년의 봉양자라 곧 너를 사랑하며 일곱 아들보다 귀한 네 며느리가 낳은 자로다 하니라

16. 나오미가 아기를 받아 품에 품고 그의 양육자가 되니

17. 그의 이웃 여인들이 그에게 이름을 지어 주되 나오미에게 아들이 태어났다 하여 그의 이름을 오벳이라 하였는데 그는 다윗의 아버지인 이새의 아버지였더라

18. 베레스의 계보는 이러하니라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19. 헤스론은 람을 낳았고 람은 암미나답을 낳았고

20. 암미나답은 나손을 낳았고 나손은 살몬을 낳았고

21. 살몬은 보아스를 낳았고 보아스는 오벳을 낳았고

22. 오벳은 이새를 낳고 이새는 다윗을 낳았더라

본문 해석

<여인들이 나오미에게 이르되 찬송할지로다 여호와께서 오늘 네게 기업 무를 자가 없게 하지 아니하셨도다 이 아이의 이름이 이스라엘 중에서 유명하게 되기를 원하노라>(14절).

<찬양하다>는 뜻의 히브리어 <바라크>는 <무릎을 꿇다, 축복하다>는 등의 다양한 의미를 가졌으나 인간이 하나님을 향해 이 말을 쓸 때는 <찬양하다>는 의미가 됩니다. 인간이 하나님 앞에서 이 말을 사용할 때는 흔히 무릎을 꿇고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축복에 대해 감사와 기쁨의 응답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명하게>란 히브리어 <익콰레>로 <부르다, 선포하다>는 의미인데, 이를 수동형으로 <불리워지다, 선포되다>로 번역할 수도 있는 말입니다. 따라서 사람들 가운데서 좋은 의미로 많이 불리어진다는 뜻에서 유명해지길 바란다는 뜻입니다. 이게 다 보아스가 룻을 아내로 맞아 어느새 임신을 하고 아들을 낳자 쏟아진 주변 사람들의 축복과 기원이었습니다.

<이는 네 생명의 회복자이며 네 노년의 봉양자라 곧 너를 사랑하며 일곱 아들보다 귀한 네 며느리가 낳은 자로다>(15절).

<나오미에게 아들이 태어났다>(17절)고 표현한 것은 보아스와 룻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 <계대 결혼>에 의해 낳은 아이므로, 즉 나오미의 남편인 엘리멜렉의 가문을 잇게 될 아이었기에 그렇게 부른 것입니다. 룻기는 다윗의 출생의 비밀을 밝힘으로써 그 막을 내립니다. 다윗의 계보는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귀하고 영광스러운 가문입니다. 주님도 <다윗의 자손>이라고 불리었습니다(눅 1:27). 

그런데 이토록 빛나는 계보도 실은 이방 여인 룻에 의해 그 혈통이 이어졌다는 사실이 놀라우며 그게 다 하나님의 신비한 섭리로 말미암은 것임을 부인할 수 없다는 점에서 또한 구속사적 사건이었다고 고백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실로 하나님은 유대인만이 아니요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시며, 전 인류의 하나님이신 만유의 주이심을 찬양합니다(롬 3:29, 갈 3:14).

결단과 적용

-보아스와 룻이 낳은 아들의 이름은?

-룻과 보아스의 손자이며 다윗의 아버지로 베들레헴에 거주했고, 여덟 명의 아들과 두 딸을 두었던 사람은 누구입니까(삼상 16:1, 10-11)?

-<살몬>(20-21)에 대해 아는 대로 적어 보십시오.

오늘의 기도

주님, 새롭게 맺어진 보아스와 룻 부부가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에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떻게 기여했는지를 밝히면서 이 룻기가 끝났습니다. 그렇습니다. 이방 여인, 그것도 과부였던 사람이 하나님의 사람 보아스를 만나 아들을 낳았고, 그 아들이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왕인 다윗의 조부가 됐습니다. 룻은 본래 저주받은 모압의 딸이었으나 믿음과 효성으로 마침내 다윗의 증조모가 됐습니다. 저희로 하여금 다시 한 번 믿음과 구원의 세계에 대한 깊은 신비와 깨달음을 얻게 해주시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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