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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룹바알(삿 6:25-32)

<CTS TV QT에서 옮겨왔습니다>

25. 그 날 밤에 여호와께서 기드온에게 이르시되 네 아버지에게 있는 수소 곧 칠 년 된 둘째 수소를 끌어 오고 네 아버지에게 있는 바알의 제단을 헐며 그 곁의 아세라 상을 찍고

26. 또 이 산성 꼭대기에 네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규례대로 한 제단을 쌓고 그 둘째 수소를 잡아 네가 찍은 아세라 나무로 번제를 드릴지니라 하시니라

27. 이에 기드온이 종 열 사람을 데리고 여호와께서 그에게 말씀하신 대로 행하되 그의 아버지의 가문과 그 성읍 사람들을 두려워하므로 이 일을 감히 낮에 행하지 못하고 밤에 행하니라

28. 그 성읍 사람들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본즉 바알의 제단이 파괴되었으며 그 곁의 아세라가 찍혔고 새로 쌓은 제단 위에 그 둘째 수소를 드렸는지라

29. 서로 물어 이르되 이것이 누구의 소행인가 하고 그들이 캐어 물은 후에 이르되 요아스의 아들 기드온이 이를 행하였도다 하고

30. 성읍 사람들이 요아스에게 이르되 네 아들을 끌어내라 그는 당연히 죽을지니 이는 바알의 제단을 파괴하고 그 곁의 아세라를 찍었음이니라 하니

31. 요아스가 자기를 둘러선 모든 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바알을 위하여 다투느냐 너희가 바알을 구원하겠느냐 그를 위하여 다투는 자는 아침까지 죽임을 당하리라 바알이 과연 신일진대 그의 제단을 파괴하였은즉 그가 자신을 위해 다툴 것이니라 하니라

32. 그 날에 기드온을 여룹바알이라 불렀으니 이는 그가 바알의 제단을 파괴하였으므로 바알이 그와 더불어 다툴 것이라 함이었더라

본문 해석

<그날 밤에 여호와께서 기드온에게 이르시되 … 네 아버지에게 있는 바알의 제단을 헐며 그 곁의 아세라 상을 찍고>(25절).

하나님이 명령하신 일이었음에도 기드온은 <아버지의 가문과 그 성읍 사람들을 두려워하여 이 일을 감히 낮에 행하지 못하고 밤에 행했다>(27절)고 합니다. 실제 성읍 사람들은 <이것이 누구의 소행인가>(29절)하고 조사한 후 <요아스의 아들 기드온이 행하였도다>고 특정합니다. 

그리고 기드온의 아버지 요아스에게 <네 아들을 당장 끌어내라>(30절)고 합니다. 

물론 죽이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런데 뜻밖에도 아버지 요아스가 아들의 행위를 꾸짖기는커녕 도리어 그를 적극 변호하며 <바알이 과연 신일진대 그의 제단을 파괴하였은즉 그가 자신을 위해 징계할 것이라>(31절)고 합니다. 아버지 요아스가 사람들에게 참 신과 우상, 진리와 거짓을 분별할 수 있는 진정한 방식을 제시한 것입니다. 

그래서 붙여진 기드온의 별명이 바로 <여룹바알>입니다. 

<이는 그가 바알의 제단을 파괴하였으므로 바알이 그와 더불어 다툴 것이라 함이었더라>(32절). <여룹바알>이란 <바알에게 대항하다>는 뜻입니다.

 이 별명에는 바알이 그에게 어떤 징계나 처벌도 내리지 못했다는 조롱이 내포되어 있으며, 이로써 바알의 허구와 바알이야말로 무익한 우상일 뿐이라는 정체성이 폭로된 셈입니다. <기드온>이란 이름의 뜻도 이미 <찍어 넘김>, <베는 사람>이란 뜻입니다. 

결국 하나님은 기드온을 통해 바알과 아세라를 응징하시고 기드온이 찍은 아세라 목상의 나무로 번제를 드리게 하심으로써 여호와 하나님이 바알이나 아세라보다 우월한 분이심을 확증케 하셨습니다. 

우상 척결에 대한 기드온의 용기와 담력, 그리고 결단을 통해 당신도 큰 도전을 받게 되길 바랍니다. 

결단과 적용

-<아세라> 상에 대해 아는대로 적어 보십시오.

-<여룹바알>과 <여룹베셋>(삼하 11:21)을 비교해 보십시오.

-본문 31절의 요아스의 변호와 사도행전 5:34 이하의 가말리엘의 논법을 비교해 보십시오.

오늘의 기도

주님, 기드온은 하나님이 분부하시자 신변에 큰 위해가 닥칠지도 모를 위험한 모험에 착수합니다. 당장 종들을 데리고 가 바알의 제단을 헐고 아세라 목상을 찍어 여호와께 번제를 드렸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상의 거짓됨과 무력함을 만천하에 폭로하고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위대하심을 널리 드러냈습니다. 

이 시대를 사는 저희도 기드온을 통해 용기와 결단을 배우고 우상 척결에 대한 의지를 본받게 해주시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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