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S TV QT에서 옮겨왔습니다>
7. 너희 중에 남아 있는 이 민족들 중에 들어 가지 말라 그들의 신들의 이름을 부르지 말라 그것들을 가리켜 맹세하지 말라 또 그것을 섬겨서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라
8. 오직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 가까이 하기를 오늘까지 행한 것 같이 하라
9. 이는 여호와께서 강대한 나라들을 너희의 앞에서 쫓아내셨으므로 오늘까지 너희에게 맞선 자가 하나도 없었느니라
10. 너희 중 한 사람이 천 명을 쫓으리니 이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 그가 너희에게 말씀하신 것 같이 너희를 위하여 싸우심이라
11. 그러므로 스스로 조심하여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 가지 말라 … 부르지 말라 … 맹세하지 말라 … 절하지 말라>(7절).
원문에는 <섬기지 말라>는 말씀도 있어 모두 다섯 가지 금기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그 어떤 이유로도, 그 어떤 목적이나 방법으로도 이방의 우상 문화와는 결코 교류하거나 관계를 맺지 말고 단호하라는 명령입니다.
특히 여기서 말씀한 <가지 말라>란 <혼합하지 말라> 곧 이방 족속들과 섞여 살지 말라는 뜻입니다. 대신 <오직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 가까이 하기를 오늘까지 행한 것 같이 하라>(8절)고 했습니다.
<가까이 하다>는 말씀의 히브리어 <다마크>는 <밀착하다, 견고하게 달라붙다>는 뜻으로, 이방의 우상 문화에 빠지지 않는 유일한 방법은 하나님께 바짝 달라붙는 것뿐이라는 말씀입니다.
여호수아는 자신의 고별사를 통해 다시 한 번 하나님의 싸워주심을 주지시킵니다. <여호와께서 강대한 나라들을 너희의 앞에서 쫓아내셨으므로 오늘까지 너희에게 맞선 자가 하나도 없었느니라>(9절). 그러면서 오직 여호와만을 사랑하라고 권면합니다.
<스스로 조심하여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11절). <조심하라>는 히브리어<솨마르>는 <울타리를 치다>는 뜻입니다. 하나님 말씀으로 울타리를 치고 절대 그 밖으로 나가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여호수아가 이렇게 강하게 권면한 것은 그들 앞에 닥칠 축복과 저주가 오직 하나님 사랑에 달려 있음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만일 누구든지 주를 사랑하지 아니하거든 저주를 받을지니라>(고전 16:22)고 했습니다.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할 때만이 멸망과 저주에서 온전히 벗어날 수 있음을 강조한 말씀입니다.
주님만을 사랑하십시오. 우리를 향하신 주님의 애타는 사랑에 뛰는 가슴으로 응답하십시오. 더욱 순결한 영혼으로 하나님을 사랑하셔서 당신을 사랑하는 자에게 베푸시는 주님의 큰 은혜를 체험하십시오.
-본문 10절에서 <한 사람이 천 명을 쫓으리라>는 말씀이 가리키는 뜻은 무엇일까요?
-현재 당신의 삶에서 이방 문화, 우상 문화에 가까운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을 들 수 있을까요?
-당신은 지금 진심으로 주님을 사랑하십니까?
주님, 너희는 원주민들 중에 <들어가지도 말고, 그들의 신들을 부르지도 말고 그것들을 두고 맹세하지도 말고 거기에 절하지도 말라>고 했습니다. 그럼에도 저희는 세상 문화, 우상 문화에 너무 관대하고 때로는 너무 약합니다. 타협하기도 하고 수작하며 따라가기도 합니다. 용서해 주시옵소서. 여호수아의 최후 권면처럼 저희도 단호하게 그런 것들과 결별하고 도리어 주님만을 사랑하며 매사에 스스로 조심하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되게 해주시옵소서. 인생의 축복과 저주가 다 저희의 주님 사랑에 달렸음을 거듭 깨닫게 해주시옵소서.